오늘은 보험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 보험들은 거의 사회생활 시작하면서 이모할머님께서 교보생명 보험 일을 하셔서 친정엄마가 가입했던 것들입니다. 보험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변화했습니다. 예전에 가입해서 지금은 없어졌는데 혜택을 보는 상품도 있고 새로 생기거나 변한 것들에 해당이 안 되는 상품도 있어요. 결혼 후 보험 지출이 크다 보니 애들 아빠 것도 그렇고 해지한 상품들도 있습니다. 보험을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저희 친정 아빠도 보험은 필요 없는 거라 생각하시거든요. 전 생각이 좀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엔 28살에 교통사고가 크게 났었습니다. 거의 1년 가까이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거나 통원치료받으며 사회생활을 하지 못했었으니까요. 그 다음 해에도 거의 반년을 보조기를 차고 생활했었습니다. 그때 보험이 없었다면 여러 차례 수술비, 병원비, 생활비, 그 밖에 지출들을 감당 못 했을 것입니다. 가해자가 있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전 전적으로 제가 감당했어야 했었습니다. 그 큰 비용들을 부모님께 요구하기도 힘든 상황에서 보험 혜택으로 처리하면서 전 보험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아이들 임신하면서 아이들 보험을 고민하게 되죠. 아이들 같은 경우는 태아보험이라고 엄마 배속에서부터 대비를 하는 건데요. 저희 아이들 같은 경우 큰아이는 처음에 다른 보험사에 가입했다 작은 아이 태어나기 전에 중도 해약하고 작은아이 태아보험과 같이 어린이 보험으로 다시 가입하였습니다. 큰아이 때 태아보험은 애들 아빠 친구한테 가입했던 건데 보험료 지출이 너무 크다 보니 작은 아이 보험까지 감당하기 힘들었던 이유가 가장 큽니다.

 

 

그래서 큰아이 어린이 보험과 작은 아이 태아 보험은 애들 작은 아빠가 신협에서 일하는데 신협 보험 쪽으로 가입하였습니다. 보험 혜택도 가장 기본으로 해서 최대한 부담을 적게 했고요. 신협 보험이 좋은 게 실비 보험료 갱신이 3년마다 로 다른 보험사 같은 경우 실비 보험료 갱신이 1년마다 인 경우랑 대조해서 보면 부담감이 더 적었습니다. 아이들 보험 가입하면서 저도 그동안 미뤄왔던 실비 보험도 가입하였습니다.

 

 

작은 아이가 벌써 22개월이 됐습니다. 그동안 아이들 보험은 자동이체로 보험료만 내고 잊고 있었네요. 이번에 아이들 독감 걸리고 검사하고 치료받으면서 병원비가 3만 원 가까이 나와서 잊고 있던 보험이 생각났습니다. 가입만 하고 안 챙기면 소용없잖아요. 생각난 김에 오늘 신협보험 상담 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았습니다. 

 

 

보험마다 보장 혜택이나 보장 가능한 범위가 다르니 중간중간 상담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 같은 경우 해당 조건들도 다양하고 처음 가입 당시 설명을 들었다 하더라고 잊어버리거나 이해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가끔 보험사에서 연락을 해 주시는 경우가 있긴 한데 아직까지는 많이 해당되는 경우는 아닌 거 같으니 본인들이 챙겨야 하는 게 맞겠죠. 작은 아이 같은 경우 태아 때 가입해서 아이 태어나고 주민번호와 이름을 따로 변경해줘야 하는데 아직까지 하지 않았네요. 시간 내서 가까운 신협에 들려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제출해서 변경 신청해줘야 한답니다. 다른 보험사와 달리 신협 보험은 가까운 입, 출금 가능한 신협 어디에서든 가능하다고 하셔서 이건 편한 거 같아요.

 

 

아이들 통원 치료로 발생하는 병원비와 처방비가 매해 년 단위로 묶어서 가능한 게 아니고 매번 발생할 때마다 병원비는 만원 이상일 때(일반 의원, 병원, 종합병원마다 금액이 다르고요), 약국은 8천 원 이상일 때 가능하다고 하시네요. 또 서류는 300,000원 미만은 영수증만 첨부하면 되고 이상일 때 진료확인서가 필요하다고 하십니다. 그동안 병원과 약국 다니면서 모은 영수증을 보니 해당되는 건수가 독감 외로 몇 건 더 있네요. 없는 영수증은 병원 가시면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날짜만 알면 될 거 같습니다. 사실 몇 천원 사소하다고 생각하면 사소한 거지만 5월 가정에 달이라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지출이 많은 달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가입하기 전에 고민하고 비교해보고 가입한 보험들 너무 잊고 계시진 않나 중간중간 체크해 보심이 어떨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