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에 애들 아빠가 은행 업무에 관해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고 해서 같이 다녀왔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동사무소(주민센터), 법원,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등 필요한 서류들을 일일이 발급받으러 다녀 써야겠지만 지금은 인터넷 가능한 컴퓨터와 프린터,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서류 발급받으러 이동시간과 대기시간 없이 시간 절약과 장소 구애 없이 집에서도 필요한 서류들을 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저랑 애들 아빠도 일단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한 서류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필요로 하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 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건강보험 자격득실, 등기부등본 등이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집에 프린터가 없는 관계로 프린터가 필요한 서류는 PC방에 들려 프린터를 하고 은행으로 직접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은행 팩스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집 컴퓨터로 건강보험 자격 득실 서류 먼저 건강보험공단 사이버 민원센터에 들어가 발급 신청했습니다. 프린터만 가능한지 알았는데 팩스로도 보낼 수 있네요. 은행 팩스 번호 입력하고 신청 완료 후 민원 24에 들어가서 주민등록등본도 팩스로 보내기가 있는지 보았는데 프린터나 우편만 가능합니다.



요즘 등기부등본도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 애들 아빠와 봉명 1동 주민센터에 먼저 가 보았습니다. 입구에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하려고 보니 집에서 동전 챙겨오는 걸 깜박했네요. 안에 민원 창고에 가 동전과 지폐로 교환하고 주민등록등본을 먼저 한 통 발급했습니다. 발급비용은 200원입니다.



그리고 나서 혼인 관계 증명서와 등기부등본을 발급하려고 보니 발급 버튼이 없네요. 민원 창고에 다시 들어가 작성 서류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았습니다. 작성 서류도 안 보입니다. 직원분께 물어보니 혼인 관계 증명서는 바로 발급해주신다고 하셔서 신분증 보여드리고 발급받았습니다. 발급 비용은 1,000원입니다. 등기부등본은 법원 관련 서류여서 민원 창고에선 발급이 안되고 꼭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시면서 봉명 1동 무인 민원 발급기에선 안되고 봉명 2 송정동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로 가야 된다고 하십니다.



제가 잘 모르고 하는 얘기이지만 요즘같이 편리한 시대에 컴퓨터로 안 되는 게 없는 시대인데 무인발급기도 컴퓨터의 일종 아닌가 싶은데 어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는 되고 어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는 안되는지 싶었습니다. 애들 아빠와 같이 봉명 2동 주민센터를 찾아 가보았습니다. 봉명 2동 주민센터는 처음 가봤는데 주차장이 눈에 안 띄어 길가에 급하게 주차하고 서류를 발급받았네요. 주차장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무인 발급기 앞에서 보니 주민등록 등, 초본 발급비와 가족관계등록 증명서 발급비가 민원 창구 발급 수수료에 반값이네요. 아까 봉명 1동 주민센터 민원 창고에서 1,000원 주고 발급받았는데 이럴 줄 알았더라면 봉명 2 송정동 주민센터에 와서 무인 민원 발급기로 발급할걸 그랬네요.



일단 1,000원 넣고 발급을 시작하였는데 중간에 수수료가 2,000원이라고 떠서 1,000원을 추가로 넣어 발급했습니다. 집에 와서 발급한 등기 사항 전부 증명서 (말소 사항 포함) - 건물 서류를 보는데 맨 마지막 장에 수수료가 1,000원 영수 함으로 나와 있습니다. 아까 주차를 길가에 해서 서류 나오자마자 챙겨서 차에 바로 탔는데 무인 민원 발급기는 계속 기계 돌아가는 소리 듣고 바로 뒤돌아 나온 게 왠지 마음에 걸립니다. 혹시 1,000원 잔돈이 나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 사용하시는 분들은 잠시 기다려 확인해 보세요. 하하.



그다음 프린터가 가능한 PC방을 가야 할 차례입니다. 봉명동 기업은행 맞은편에 2개의 PC방이 있어 전화 통화를 먼저 하고 프린터가 가능한지 물어보려고 했으나 114에 전화해 보니 PC방 전화번호가 등록돼 있지 않다고 안내해 주시네요. 그래서 가서 물어보려고 가보았습니다. 정글 PC방과 정 PC방이 있더라고요. 애들 아빠가 담배를 안에서 안 핀다고 하면서 정 PC방에 먼저 가보자고 했습니다. 안에 들어가 보니 진짜 담배 냄새가 없는듯했습니다. PC방을 얼마 만에 가 봤는지 예전에도 프린터 때문에 몇 번 가봤는데 거의 10년 만에 가본 듯합니다. 출력 가능한지 물어보니 흑백만 가능하다고 하셔서 자리 바로잡고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발급했습니다. 바로 출력해서 계산하려고 물어보니 600원이라고 하시네요. 장당 200원씩 3장 출력했는데 시간이 안 걸려서 그런지 출력한 값만 받으셨습니다.



필요한 서류들을 챙겨 은행 업무를 보고 왔습니다. 보고 오니 오전 시간이 그냥 지나가버렸네요. 내일 큰아이 생일이어서 저녁에 시부모님께서 저녁 사주신다고 하시는데 큰아이가 많이 좋아할 거 같네요. 모두 즐거운 오후 되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북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1601 | 봉명2송정동 주민센터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